동영상을 다운 받는 방법에 대해서는컴퓨터에 대한 기본 지식을 활용하여 다운 받는 방법특별한 프로그램(URL Snooper,Net Transport)을 활용하여 다운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을 전혀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예를들어 스트리밍으로 제공되는 동영상 중에는 제한이 걸려 있어서 다운 받을 수 없거나, 또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이러한 경우의 해결책은 동영상을 직접 녹화를 해서 저장을 하면 된다. 결국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모든 형태의 자료는 100% 저장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다만 각종 기술이 적용되어 쉽게 할 수 없을 따름이다. (최종 수정 : 2007.08.02.)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캠타시아(평가판에 로고 없으며 30일간 무료 사용 가능. 정품은 $299, 버전 4.0.1 및 4.0.2 기준)가 대표적이다. 우리나라 프로그램으로는쿨캠(평가판에는 로고가 크게 삽입됨)과하이넷 레코더(최신 버전은 없음. 잘안되는 경우 있음)가 있고, 외국산으로는하이퍼캠(쉐어웨어 버전에도 로고 삽입됨) 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그리고 게임 동영상 캡쳐에는 프랩스(Fraps, 유료)라는 프로그램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아래에서는 널리 사용되고 있는 캠타시아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다만 이 방법은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복잡한 측면이 있다.

 

동영상 녹화시 주의할 점은 인터넷 사정이 원활해야 하고 컴퓨터의 사양이 낮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동영상 녹화는 인터넷에서 재생되는 것을 녹화하는 것이므로 연결 상태가 나쁘다면 제대로 녹화를 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동영상 관련 작업은 시스템 자원을 많이 요구하므로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제대로 작업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 동영상 녹화는 다운로드를 할 수 없을 경우 최후의 수단이다. 따라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동영상까지 녹화하는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란다. 예를들어 스트리밍으로 제공되는 동영상(mms://~~ 또는 rtsp://~~ 등의 주소 사용)은 캠타시아가 아닌,넷트랜스포트(Net Transport) 프로그램으로 쉽게 다운받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캠타시아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유료 프로그램이지만 30일 동안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한국어를 지원한다. 아래 예제에서 활용한 버전은 4.0.1이다. 다만 2007.07.18에 버전 4.0.2가 출시되었으므로 착오없기 바란다. 그런데 국내에서는 아직도 3.0 버전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 듯하다.

 

http://www.techsmith.com: 제작사 (최신 버전 다운로드 가능 ↙↙↙)

http://techsmith.com/download/camtasiatrial.asp (버전 4.0.2 다운로드)
http://file.naver.com/view.php?fnum=29601(Camtasia v3.0.2)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프로그램 설치 후에는 캠타시아 레코더(Camtasia Recorder)를 실행한다(메인 프로그램 실행해도 무방). 가장 먼저 해야 할 사항은 기본적인 설정을 하는 것이다. 캠타시아 레코더 메인 화면에서는 "오디오 녹음"을 체크하고, 메뉴의 "도구" 옵션을 열어서 필요한 설정을 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1. 도구 옵션에서는 먼저 "캡쳐" 탭을 설정한다. 파일 옵션은 기본 설정을 변경하여 "AVI로 저장"을 선택하고, 파일 이름 옵션 및 저장될 폴더를 자신의 상황에 맞게 지정한다. 특히 성능 옵션 부분의 "녹화 중 디스플레이 가속 사용안함" 항목(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을 말함)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 이는 녹화된 동영상이 검은색으로 나오는 것을 막아주고 좀 더 부드럽게 녹화되는 것을 도와준다. 하지만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체크를 하지 않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일부 컴퓨터에서는 체크를 할 경우 녹화의 대상인 동영상이 검게 나오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2. "비디오" 탭에서는 자동이 아닌 "직접"을 선택 한 후, 프레임이나 비디오 코덱 등을 선택해야 한다. 프레임이 클 수록 화질이 부드럽지만, 때로는 녹화 대상인 원본 영상 자체의 프레임이 낮을 경우 너무 높이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15에서 30 사이가 적당하다. 고화질이라면 30 프레임(추천)까지 설정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화면 녹화 코덱에서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 것인가에 따라 코덱을 선택하면 된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XviD MPEG-4 Codec(아래 예제2)으로 녹화하는 것이 무난하다. 그러나 프리미어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Microsoft Windows Media Video 9(아래 예제 3) 코덱을 선택하는 것이 무난할 것이다.
그런데 아래 예제와 달리 비디오 압축 설정에서 코덱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거나 원하는 것이 없다면, 통합코덱팩이나 또는 필요한 코덱을 설치해야 한다. 본인의 경우에는K-Lite Mega Codec Pack을 설치한 상태이다. (K-Lite Mega Codec Pack의 다운로드는제작사 사이트나 또는네이버 자료실에서 k-lite로 검색 후에 다운로드 선택)
참고적으로  K-Lite Mega Codec Pack v2.1.0 버전에서 설치한 Microsoft Windows Media Video 9 코덱을 캠타시아에서 선택하면, Microsoft Windows Media Video 9 VCM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다는 메세지를 보여준다(아래 예제1). 이 경우에는 아래 Microsoft 링크 혹은 네이버 자료실에서 코덱을 찾아 추가 설치하면 된다(결과는 아래 예제3). 물론 삭제는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가능하다. 다만 K-Lite Mega Codec Pack v2.2.0 이후의 버전을 사용할 경우에는 WMV9VCM이 제거된 형태로 배포되고 있으므로 사용자가 직접 설치해 주어야 할 것이다.
 
 
(예제 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제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제3)

사용자 삽입 이미지


 

2-3. "오디오" 탭에서는 사용하는 오디오 장치에 따라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유형은 오디오 코덱을 선택하는 것인데 일반적으로는 "MPEG Layer-3"로 선택하는 것이 무난하다. 기타 세부 설정은 아래에서 설명할 마법사에서 할 수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4. 나머지 설정은 기본 설정대로 사용하거나 또는 "프로그램" 탭만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설정하면 된다. 아래 예제에서는 녹화된 내용을 다시보기나 옵션 대화상자 등을 보지 않도록 체크를 해제한 상태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본격적인 녹화에 앞서 "마법사"를 먼저 실행하도록 한다. 녹화 조건이 항상 동일하다면 마법사에서 한 번만 설정을 하면 될 것이다. 그러나 녹화 대상이 항상 동일한 것은 아니므로, 동영상 녹화시에는 마법사를 먼저 실행한 후에 녹화를 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마법사 설정 전에, 미리 실제 녹화할 동영상의 창을 열어서 재생을 하도록 한다(마법사 설정에 필요함).

 
사용자 삽입 이미지


 

3-1. 마법사의 첫번째 창에서는 녹화의 범위를 지정할 수 있다. 즉 특정 창의 동영상 화면이나, 동영상의 화면을 범위 지정하여 녹화를 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특정 창을 선택한 것이다. 화면 녹화 설정에서 "화면의 지정 범위, 특정 창, 전체 화면" 중의 하나를 선택 한 후에는, 창 선택 혹은 지정 범위 선택에서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제 동영상에서 지정하도록 한다. 그러면 해당 범위가 선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범위 설정에 실패하거나 잘 못 한 경우에는 다시 시도하면 된다. 여러 번 시도해 보면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화할 동영상의 범위 선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2. "녹화 옵션"에서는 오디오 녹음하기를 선택하고, 오디오 하드웨어를 선택한다. 컴퓨터의 환경에 따라 각자 설정하는 항목이 다르게 나올 것이다. 컴퓨터에서 나오는 소리만 녹음할려면 "스피커"를 선택해도 되겠지만 좀 더 세밀한 설정을 위해서는 "스트레오 믹스"를 선택하도록 한다. 스트레오 믹스를 선택할 경우에는 "볼륨 자동 조정"을 할 수 있다(물론 이때 녹화될 동영상이 재생 중이어야 제대로 설정할 수 있다). 볼륨의 소리는 오른쪽의 입력 수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가급적 빨간색이 나오지 않아야 너무 크게 녹음되지 않는다. 소리가 너무 크거나 또는 작다면, 실제 녹화 화면에서 다시 조정할 수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3. 마지막으로 "녹화 중 디스플레이 가속 사용안함"을 다시 설정할 수 있다. 이는 도구옵션의 "캡쳐" 탭에서도 확인한 사항(위의 2-1 설명 항목)이다. 실제 녹화 테스트를 해보고 설정 여부를 다시 확인해도 무방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마법사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녹화 버튼을 클릭하여 녹화를 시작하면 된다. 단축키는 F9가 시작이고, F10은 종료이다. 실제 녹화 전의 준비 사항은 녹화 대상인 동영상을 바로 재생할 수 있도록 해두어야 한다.
그 후에, 녹화를 시작하게 되면 Camtasia Recoder의 화면이 녹화 상태로 전환된다. 이때 녹화 중 디스플레이 가속 사용안함을 설정한 경우에는 화면이 검은색으로 깜박이게 되는데, 정상이므로 놀라지 않도록 한다. 다음으로, 실제 녹화할 동영상에서는 재생 시작 버튼을 바로 클릭하여 녹화가 되도록 하면 된다. 녹화 도중에는 다른 작업을 최대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녹화를 하는 것은 화면에 실제 보이는 그대로 녹화를 하는 것이므로, 실수로 녹화 창 위에 다른 작업을 하면 겹칠 수도 있으며, 시스템의 성능이 낮을 경우 제대로 녹화를 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녹화를 완료한 후에는 비디오 및 오디오를 저장하게 된다. 메뉴의 "도구 옵션 -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상태에 따라, 미리보기나 저장 후 옵션이 나타날 수도 있다. 어쨌든 작업은 모두 완료한 상태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과 같이 캠타시아를 통해 동영상을 녹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캠타시아를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다른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를 사용하는 데에도 별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참고적으로 쿨캠을 사용해 본 결과 사용 방법은 캠타시아를 다룰 줄 안다면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었으나 다만 조금 번거로운 측면이 있었다. 아울러 이 글은 오류가 있을 수도 있으며, 본 작성자는 책임지지 않으므로 착오없기 바란다.
 
 
(※ 주의 : 이 글을 스크랩하실 분들은 비공개로 퍼가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가 아닌 경우에는주소단순 링크만 허용합니다.)

Posted by 영웅기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