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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좌를 시작하며

    이 세상은 여러 가지 사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사람, 가구, 집, 컴퓨터, 신발, 문, 개, 꽃 등등... 이런것들이 하나하나 모여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이루죠. 프로그래머가 작성하는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적이라면 실제 이러한 동물이나, 사람, 어떤 도구처럼 프로그램이 사실적이고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구현 해내기 위해서 나온 프로그래밍 개념중의 하나가 객체지향개념이며 이것이 현재 프로그래밍의 주요 개념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자바는 완벽한 객체지향적 언어입니다. 자바는 클래스로 이루어져 있구요, 이 클래스들을 이용하여 객체지향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라는 것 역시 자료들을 한데 모으는 기술이기 때문에 자료구조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강좌는 이 클래스에 대한 이해와 이를 자바에서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참고서적 : Data Structures & Other Objects Using JAVA

  • 객체지향

    전통적으로 프로그램은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결합이라고 알려져 왔습니다. 이런 것이 객체지향과 반대되는 절차지향이며, C언어에서 쓰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객체지향에서는 객체와 객체의 결합을 프로그램이라 말합니다. 오브젝트는 절차지향에서의 프로그램과 비슷한 의미로 해석하시면 편할 듯 싶네요. 이런식으로 여러개의 객체들로 하나의 프로그램을 짜나가는 것을 객체지향이라고 합니다.

  • 객체

    객체란 말그대로 이세상에 현존하는 것들입니다. 위에서 말한 듯이 사람, 자동차, 문등을 객체라고 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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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1] 객체를 이루는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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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2] 원 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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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3]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 표현

    그리고 객체의 특징으로는 Encapsulation(캡슐화), Information Hiding(정보은닉), 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캡슐화란 위의 그림 03 처럼 data와 함수를 하나의 틀 안에 넣는다는 것都求? 정보은닉은 캡슐화된 객체에서 data들을 사용자가 원한다면 남이 알지 못하도록 숨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뒤에서 나오는 클래스의 이점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Posted by 영웅기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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