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 자바 프로그램들의 예

    자바로 만든 프로그램이 대체 뭐냐? 하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1] 싸이월드의 클럽 채팅창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2] 자바 애플릿

    대략 위에 있는 것들이 여러분들이 자주 접해보셨을 자바 프로그램입니다. 첫번째는 싸이월드 클럽에 들어가서 사용하실 수 있는 채팅창 이구요, 두번째는 자바 애플릿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어떤 홈피에 가시면 마우스에 이상한 꽃, 뱀같은 녀석들이 따라 다니죠? 이것들도 자바를 이용해서 만들은 스크립트들 이랍니다.

    컴퓨터를 깨끗이 포맷하시고 윈도우 까시고 싸이월드 클럽, 다음의 카페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아마 JVM을 설치 할거냐고 물어볼 겁니다.(안물어보면 자동으로 설치 해주는거구요 ㅡㅡ;). 저 JVM을 바로 자바 가상 머신(Java Virtual Machine)이라고 합니다. 자바로 만든 모든 프로그램은 저 JVM위에서 돌아가게 됩니다. 운영체제가 윈도우든 리눅스든간에 JVM만 설치가 되어 있으면 어디든지 돌아가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3] 자바 바이트 코드 인터프리트 과정

    잘 알려진 C나 Frotran 등의 고급 언어는 컴파일러를 통해서 저수준의 어셈블리어나 기계어로 변환되죠. 아래의 그림은 그 과정을 그림으로 보여줍니다. 시스템이 다르다고 전체 프로그램을 건드릴 일이 없이, 해당하는 시스템의 JVM만 만들어서 깔아주면 되기 때문에 자바를 이식성이 매우 좋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C언어로 LINUX 환경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이 UNX 운영체제의 컴퓨터에서 실행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JAVA는 어떤 운영체제더라도 JVM만 설치되어 있으면 어디서든 같은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죠. 여러분의 컴퓨터에서 java컴파일러를 이용하여 하는것도 어디까지나 여러분들의 컴퓨터에 JVM을 깔아서 그곳 위에서 실행시키는 거랍니다. 당연히 눈에는 보이지 않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4] 컴파일 과정

    위의 그림처럼 C나 Fortran 등의 고차원 언어는 컴파일러(Compiler)를 통해서 저수준의 어셈블리어나 기계어로 변환됩니다. 컴파일후에 오브젝트 파일이 만들어지면 링커(Linker)는 라이브러리와 컴파일된 프로그램을 엮어서 실행 파일을 만들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5] 인터프리트 과정

    위의 과정은 인터프리터가 하는 일인데, 인터프리터는 명령어(Instruction)를 읽어와서 파싱을하고 명령어를 실행시키는 작업을 반복하면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대표적인 잍너프리터 언어로는 BASIC을 들 수 있다. 인터프리터 언어는 소스 포르개름이 직접 실행되고, 실행파일(EXE)을 생성하지는 않는다.


  • Posted by 영웅기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