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에서 그래픽스를 주제로 연구를 하고 있지만 학부때 전자과에서 땜질하고 통신이론 공부하던 저는 졸업때 까지 프로그래밍을 거의 안 해봤죠. 대학원와서 어떻게 하다 보니까 그래픽스쪽을 공부 하게 되었는데 어디서 부터 시작 해야 될지 막막 했죠. 주먹구구 식으로 그때 그때 필요한 부분을 공부 하기는 하지만 기초가 부족하다 보니 항상 막히는 부분이 있고 뒤로 다시 가서 공부 해야 되고... 이런일이 계속 반복되다 보니 연구의 진척은 없고...
그래서 처음 부터 다시 시작하려고 계획을 짜 보았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한번 적어 봅니다.

1. C언어
일단은 C언어 부터 시작합니다. 기본 문법은 알고 있지만 리뷰 하는 차원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읽어 봅니다.
-C by Dissection: The Essentials of C Programming (4th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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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티 미디어에서 나온 번역서도 있습니다.

2. 알고리즘
-C언어로 배우는 알고리즘 입문 - 카사이 아사오저 <한빛미디어>
입문이라고는 하는데 수학적 지식이 부족하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 박상현저 <한빛미디어>
그냥 무난한 수준
-누워서 읽는 알고리즘
그냥 편하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겠네요.
-Algorithms: Design Techniques & Analysis - M. H. Alsuwaiyel저 <World Scientific>
저는 수업시간에 이 책을 공부 했는데 이론서 이지만 알고리즘 자체를 이해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거 같습니다.

3. C++
C를 배웠다면 C++로 넘어가는 것은 필수 불가결한것 같습니다. C++ 책이야 워낙 많아서...
C 기초 플러스(제5판) 상세보기
STEPHEN PRATA 지음 | 성안당 펴냄
주제를 세심하게 테스트하고, 정교하게 다듬어 제공하는 C 언어 입문서. 이미 컴퓨터 업계의 고전이 된 이...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C 언어의 세부 사항들과 함께 설명하며 쉽게 타이핑할 수 있는 수많은 짧은...
이 책이 괜찮은거 같아서 다시 볼려구요. 근데 페이지수가 흐미...

4. 그래픽스 책 + 수학
디지털 영상처리 (DIGITAL IMAGE PROCESSING) 상세보기
RAFAEL C.GONZALEZ 외 지음 | 그린(윤덕우) 펴냄
디지털 영상처리 개정판. 영상처리에 대한 기본개념과 방법을 소개한 책으로, 디지털 영상처리에 대한 개념과 방법론을 소개하고, 이 분야에서의 더 깊이 있는 공부와 연구를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이번...
곤잘레스 옹의 디지털 영상처리는 유명하죠. 일단 요걸로 영상처리의 개념에 대해서 익히시고 그래픽스 쪽으로 넘어가야 될것 같습니다. 3D로 말이죠.
디지털 영상처리의 구현(CD-ROM포함) 상세보기
장동혁 지음 | 와이미디어 펴냄
디지털 영상처리란 무엇인가부터 디지털 영상처리의 구현을 위한 기법과 응용기술을 구체적으로 서술한 지침서. 디지털 영상처리의 개념과 활용분야를 시작으로 디지털 영상을 처리하기 위한 기하학적 변환,...
개념을 잡으시고 요 책을 보시면서 코딩도 해보시면 이해가 더 잘 되고 실제 결과물을 보면서 재미도 느낄수 있지요.
기초 수학과 물리 상세보기
더스틴 클링맨 외 지음 | 제우미디어 펴냄
게임 프로그래머로서 배워야할 기초적인 수학과 물리지식에 대해서 예제를 통해 독자들에게 명확히 보여주며, 3D...3차원 시뮬레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초석이 되는 원리와 3차원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필요한...
요정도 오시면 수학이 왜 필요한지 아시게 될겁니다. 그래픽스는 다 수학이죠(물론 다는 아니지만). 특히 3D쪽으로 가면 갈수록 근본적인 것들에서 막히기 시작합니다. 행렬, 벡터의 개념 부터 다시 시작하신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3D 게임 프로그래밍 & 컴퓨터 그래픽을 위한 수학 상세보기
ERIC LENGYEL 지음 | 정보문화사 펴냄
이 책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전문적인 품질의 3D 그래픽 엔진을 개발하는 데 필요할만한 수학적 기법들을 설명한다. 대부분의 내용은 주로 게임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일반적인 3D 그래픽에도 충분히...
요것도 참고 할 만한 책입니다. 위 두 가지 외에도 추천 드리는 거는 고딩때 공부하던 수학의 정석을 옆에 두시고 보면 아주 와따 라는 거지요. 정석이 짱입니다. ㅋ
OPENGL을 이용한 컴퓨터 그래픽스 5판 상세보기
EDWARD ANGEL 지음 | 사이텍미디어 펴냄
요거 괜찮은 것 같아요. 저도 아직 보지 않아서 볼려고 하는 중입니다. 요거 보시기 전에
COMPUTER GRAPHICS TUTORIAL(컴퓨터 그래픽스) 상세보기
서진형 지음 | 현우사 펴냄
경인여자대학 컴퓨터정보학부 교수 서진형의 『COMPUTER GRAPHICS TUTORIAL』.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삼았다.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를 다루면서, 색채와 디자인에 대한...
요걸로 개념 잡고 가시는게 좋을 듯 싶네요.
REAL TIME RENDERING(2판) 상세보기
TOMAS AKENINE-MOLLER 외 지음 | 정보문화사 펴냄
다양한 기법들을 소개한고 있다. 많은 독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던 <Real-Time Rendering의 개정판이다. 중요 알고리즘과 이론적인 지식들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최신 그래픽스 하드웨어의 성능까지도 망라한다.
이건 좀 어려운 책인데 저 한테는 필요한 책이라서 읽어야 합니다.
3판도 나왔는데 책정보가 없어서... 게임개발을 하시던 학교에서 연구를 하시던 CG를 하시던 animation을 하시던 꼭 한번은 읽어 봐야 하는것 같네요.

이렇게 가다 보면 이제 앞으로 어떤 쪽으로 가느냐에 따라 공부 할게 달라지는 것 같아요.
분야별로 필요한 지식도 다양하고 다뤄야 하는 TOOL도 많고 그래서 공부해야 될게 너무 많습니다.

이제 그래픽스 개념도 어느정도 알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서 내가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낼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갖췄다 라는 시점이 오면 또 부딪히게 되는 것들이 있죠.
내 코드는 내가 봐도 못 알아 보겠어.
수정이 안돼. 처음 부터 다시 짜야 겠다.
새로운 기능을 추가 할 수가 없어.
이번달 말 까지 끝내야 되는데 도저히 가망이 없다.
뭐 이런 것들....
이런 고민들에 대해서 먼저 고민 하신 선배 프로그래머들의 얘기를 들을 수 있는 책들이 좀 있는 것 같아서 저도 읽어 볼라구요.
생각하는 프로그래밍 상세보기
존 벤틀리 지음 | 인사이트 펴냄
전문 프로그래머에게 통찰력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프로그래밍 본질에 관한 15가지 에세이 이 책은 세부적인 프로그래밍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하는 사고 과정을 소개하면서 O표기법, 퍼포먼스 튜닝에 대한 접근...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것 상세보기
김익환 지음 | 페가수스 펴냄
소프트웨어 컨설팅 회사 ABC Tech의 대표 김익환과 수석컨설턴트 전규현의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것』. 두 저자가 안철수연구소와 한글과컴퓨터 등을 거치면서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소프트웨어...
요거 재밌을거 같아서 읽어 볼라구요.
이 외에도 소프트웨어 설계, 디자인패턴에 관한 책들도 보시면 중급 이상의 프로그래머로 가실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위에 공부 순서는 순전히 C/C++ 밖에 모르는 초급 프로그래머인 제가 그래픽스 공부좀 해볼라고 생각한 순서 이고요. 짧게 잡아 3개월 정도 생각하는 코스 입니다. 물론 정독으론 힘들겠고 아는 부분은 넘어가는 식으로요. 저는 순수하게 학문을 연구해야 되기 때문에 위 책들과 논문들로 공부하면 충분 할것 같기도 해요.

맨땅에서 그래픽스 공부를 시작할려고 검색을 해 봤더니 잘 찾을 수가 없어서 혹시나 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짦은 소견을 적어 봤습니다. 진짜 고수님들께서 댓글로 지원 사격해 주시면 저를 비롯해 공부 하실려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들 되시고요.


Posted by 영웅기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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